어제까지 폭발적인 수요와 사용자 증가로 인한 서버 문제로 구매가 불가능했던 chatGPT Plus가 드디어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! 이에 따라 GPT-4 또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. GPT-4의 기본적인 특징과 3.5와의 차이점은 지난 글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많은 분들이 GPT-4의 실제 사용후기가 궁금하실 텐데요. 저 또한 구매가 가능할 때까지 목빠지게 기다리고 있어서 얼른 여러분들께 사용후기를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GPT-4와 3.5와의 대화를 통해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생생하게 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chat GPT-4 실제 사용 후기
1. GPT-4 사용하려면?
우선 GPT-4를 사용하려면 간단하지만 모델을 GPT-4로 변경해줘야 합니다. 기본 Default로 설정되어 있던 GPT-3.5를 GPT-4로 변경해줘야 하는데요.
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, GPT-3.5의 경우 속도의 최적화된 모델입니다. 반면, GPT-4는 보다 구체적이고 신뢰도 있는 정보 제공하며 더 독창적인 설명을 할 수 있게 개발된 모델입니다.
2. GPT-4 이미지 입력하려면?
GPT-4의 새로운 기능 중에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바로 멀티모달 모델로서 GPT-4에 텍스트를 넘어 이미지를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. 하지만 아쉽게도, 아직 이미지를 입력하는 기능은 일반 공개되지 않았습니다. 또한, 약 50페이지 정도 분량의 책을 기억할 수 있는 메모리 성능 또한 마찬가지로 일반 공개는 아직인 것 같습니다.
3. GPT-4 속도 얼마나 빠를까
GPT-4의 경우 GPT-3.5보다 발전된 모델로 그 속도 또한 빠를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습니다. 하지만, Speed가 나타난 사진에서 이미 예상할 수 있듯이 속도는 3.5보다 느렸습니다. 더 복잡한 모델을 돌리다 보니까 그런 것인지 정말 간단한 질문조차 느리게 답변했습니다. 체감상 GPT-3.5보다 5배정도 느리다고 생각됩니다. 3.5가 2초면 답변할 걸 GPT-4는 10초 정도 걸리는 듯 합니다.
4. 질문 횟수 제한?
GPT-4의 경우 아직까지 서버의 과부하가 걱정되는지 3시간에 25개의 대화만 생성할 수 있는 제한이 걸려있습니다. 지금은 아쉽지만 그래도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chatGPT Plus 구독, 얼마?
GPT-4를 이용하려면 chatGPT Plus를 구독해야 하는데요. 한 달에 20달러로 27,000원 정도 하네요. 네이버 멤버쉽 + 쿠팡 멤버쉽 + 넷플릭스 가격보다 비싼 게 흠이지만 그래도 자주 이용한다면 돈값하는 서비스라고 생각이 듭니다.
마치며
이번 글에서는 chat GPT-4 사용 후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. 아직은 3.5와의 차이가 아주 크게 느껴지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(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제외하면). 앞으로 활용 방법이나 프롬프트 활용을 통해 점점 디벨롶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. 또 새롭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